홈으로
>

학생서비스

>

공지사항

공지사항

  • 홈    >    
  • 학생서비스    >    
  • 공지사항
게시판 보기
6월 보건소식-올바른손씻기로감염병을예방합시다!
작성자 : 관리자 작성일 :2017-05-31 13:05:30 조회수 : 624

올바른 손 씻기로 감염병을 예방 합시다!

항상 건강을 위해서는 첫째도 예방, 둘째도 예방이라고 하는데요. 예방 중에 가장 많이 들어 본 사항이 바로 손 씻기입니다. 신종인플루엔자, 메르스 등 감염병 유행 시 항상 강조하는 부분 역시 손 씻기입니다. 손 씻기가 어떤 작용을 하길래 중요하다고 여기는 걸까요?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(CDC)에서는 올바른 손 씻기를‘가장 경제적이며 효과적인 감염 예방법'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. 올바른 손 씻기의 역할이 그 만큼 크다는 얘기입니다. 그러나 국민 대부분이 손 씻기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 하면서도 그 실천은 낮은 수준입니다. 그만큼 우리가 손 씻기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지하지 않고 있으며 손 씻기 한 번 안했다고 질병에 걸리겠어? 라는 가벼운 생각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오는 것입니다. 손을 제대로 씻는 것만으로도 각종 질병으로부터 약 50~70%는 예방이 되며, 독감이나 폐렴 등의 호흡기 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. 특히, 비누를 사용한 경우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더욱 더 좋습니다. 6월 보건소식에서는 다가오는 여름철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올바른 손 씻기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■ 손 씻기 효과
 손 씻기에 의한 감염 예방 효과는 이미 여러 경로를 통해 확실하게 입증이 되었으며, 그 만큼       손 씻기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.
 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공기 중에서 2시간 정도 생존하지만 사람의 손에서는 70시간 생존 하   며, 주부들의 손에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인 포도상 구균이 평균 6600마리의 존재하는   데 이것은 손 씻기를 시행함으로 예방을 할 수 있어 그 만큼 손 씻기는 중요합니다.
 국내외 연구에 따르면 손 씻기는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는 수단으로, 수인성 감염병의 약    50~70%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.
 손 씻기 전 세균수가 100마리 있었다고 가정하면 고여 있는 물에 손을 씻을 경우 세균 수는 35마   리로 줄어들고 따뜻한 물에 손을 씻으면 세균 수는 15마리가 남고 흐르는 물에 손을 씻으면 5마리   로 줄어들며 비눗물에 손을 씻으면 2마리만 남게 됩니다.
 또한 올바른 손 씻기는 건강관리를 위한 가장 경제적인 실천입니다. 연구에 따르면 올바른 손 씻기   를 위해 3.35 달러(약 3500원)를 투자할 경우 수천 달러(약 100만원)에 달하는 예방백신을 접종     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.
 그러나 국민 대부분이 손 씻기 실천은 낮은 수준으로, 질병관리본부 조사 결과 국민 10명중 9명이   손 씻기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화장실에서 용변 후 손을 씻는 사람의 비율은 73%,    비누로 손을 씻는 사람의 비율은 33% 밖에 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고 합니다. 올바른 손 씻   기의 세균 사멸 효과는 각종 질환 예방과 깊은 관련이 있으므로 반드시 실천해야 합니다.
  

■ 손 씻기로 예방하는 질환들
 (1) 설사성 질환
  씻지 않은 날 음식을 만졌을 때, 청결하지 않은 조리도구를 만지거나 배설물에 직간접적으로 접촉    하게 될 때 병원균에 감염될 수 있는데 ‘비누로 손 씻기’는 이러한 다양한 위험요인으로부터 개인    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.
  (2) 급성 호흡기 감염
  손 씻기는 접촉면의 호흡기 병원균을 제거하고, 호흡기 증상을 나타낼 수 있는 기타 병원균을 제    거해 줍니다. 연구에 따르면 화장실 사용한 이후와 식품을 섭취하기 전에 비누로 손을 씻는 것이    급성 호흡기 감염률을 25%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 
 (3) 회충 및 피부·안구 감염
   비누를 이용한 손 씻기 실천은 피부 질환과 트라코마와 같은 눈 감염 및 회충, 편충과 같은 기생     충 감염률을 낮춰 줍니다.

■ 올바른 손 씻기 방법
 ☞ 언제 씻어야할까?
  (1) 대소변을 본 후, 외출에서 돌아온 직후
  (2) 재채기를 할 때 손으로 입을 가렸을 때
  (3) 애완동물을 만진 후, 음식물을 먹거나 요리하기 전, 특히 돈을 만진 후
  (4) 콘텍트렌즈를 끼거나 빼기 전, 책이나 컴퓨터를 만진 후 등 가능한 손은 자주 씻기
  (5) 피부에 난 상처에는 엄청난 수의 균, 특히 식중독을 일으키는 황색 포도상 구균이 살고 있기       때문에 상처를 만진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며 손에 상처 또는 곪은 염증이 있는 사람       은 절대 음식물 조리 금지
 ☞ 어떻게 씻어야할까?
  손에 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, 기생충 등을 없애기 위해서는 적당량의 물과 비누 또는 항균 손세    정제를 활용해 ‘올바른 손 씻기 6단계’를 실천하도록 합니다. 비누나 항균 손세정제를 사용하지     않고 물만 사용하는 경우 세균 감소 효과가 현저하게 떨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비누 또는 손세정    제를 사용합니다.


 
  


   지금까지 손 씻기의 중요성, 그리고 올바른 손 씻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   손 씻는 것 하나만으로도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는 사실!!
   꼭 명심하시고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.


대구보건대학교-보건실

첨부파일 첨부파일  6월 보건소식-올바른손씻기로감염병을예방합시다!.hwp
상세보기 이전글,다음글
이전글 푸르다 코리아 경성상회채용공고
다음글 휘닉스제주 입사지원서 양식